이풍진 세상 즐겁게...

세상은 요지경, 고스톱십계명...

지요안 2007. 3. 15. 09:00

어느 회사 남자 화장실에 걸려있는 고스톱십계명을 보니 의미심장하여 옮겨 놓습니다. 같이 한번 해보실까요? 

  5광(5점) - 3개3점부터가산

 

     

  10끗(5개1점,6개2점,7개3점....)                                           고도리(5점)

 

   (5개1점,6개2점,7개3점....)

 

    홍단(3점)                         청단(3점)                         초단(3점)

 

    

    (10개1점,11개2점,12개3점....)                                        쌍피(국화=10끗으로도사용)  

 

 

고스톱10계명 (Go-Stop으로 배우는 인생수칙10계명)

 

고스톱 판에서 제일 한심한 놈이 돈 다 잃고 집에 가지도 않고 옆에 앉아서 야, 똥 먹어! 피 먹어! 하는 놈이랍디다. 마침 고스톱을 통해서도 인생을 배울 수 있다는 아조 좋은 글이 있어 옮깁니다.자라나는 우리아이들에게 고스톱을 가르쳐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답니다. ^^

 

첫째 : 낙장불입 순간의 실수가 큰 결과를 초래하므로 아이들에게 '낙장불입'을 가르침으로써, 인생에서 한번 실수가 얼마나 크나큰 결과를 초래하는지 인과응보에 대해 깨우치게 한다.

둘째 : 비풍초똥팔삼 살면서 무엇인가를 포기해야 할 때, 그 우선순위를 가르침으로써 위기상황을 극복해 가는 과정을 가르친다.

셋째 : 밤일낮장 인생사 밤에 해야 할 일과 낮에 해야 할 일이 정해져 있으므로, 모든 일은 때에 맞추어 해야 함을 가르친다.

넷째 : 광박 인생은 결국 힘 있는 놈이 이긴다는 무서운 사실, 즉 광은 곧 힘이라는 사실을 가르침으로써 최소한 광 하나는 가지고 있어야 인생에서 실패하지 않음을 깨우치게 한다. 여기서 광이라 함은 자신만의 특기를 말함이다.

다섯째 : 피박 쓸데없는 것 같은 피가 고스톱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우치게 해서 사소한 것이라도 결코 소홀히 보지 않도록 한다.

여섯째 : 쇼당

현명한 판단력이 생존을 좌우한다. 고스톱의 진수인 '쇼당'을 안다면 인생에서 양자택일의 기로에 섰을 때 현명한 판단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일곱째 : 독박

무모한 모험이 실패했을 때 속이 뒤집히는 과정을 미리 체험함으로써 무모한 짓을 삼가게 한다.

여덟째 : 고! 인생은 결국 승부라는 것을 가르쳐, 도전정신을 배가시키고 배짱을 가르친다.

아홉째 : 스톱! 안정된 투자정신과 신중한 판단력을 증진시키며, 미래의 위험을 내다 볼 수 있는 예측력을 가르친다.

열째 : 나가리 인생은 곧 '나가리'라는 허무를 깨닫게 해주어, 그 어려운 '노장사상(老莊思想)'을 단번에 이해하게 한다.

 

 

여기 또 하나 있습니다.고스톱 고수들이 짜낸 진수랍니다.

 

고수들이 말하는 고스톱 10계명

 

어떤 게임이나 그러하듯 고스톱에도 지켜야 할 '계명'이 있다. 아래는 고스톱 고수들이 올려놓은 계명 가운데 핵심적인 10가지를 요약 정리한 것이다.

 

1.기본 3점은 미련 없이 줘라

고스톱은 ‘운칠기삼(運七技三)’의 게임이라 계속해서 지지는 않는다. 3명이 하는 게임이기에 승률은 33.3%다. 세판 가운데 한판은 먹게 돼 있으니 두 판을 적게 주더라도 한판을 크게 먹으면 되는 것이다. 작은 것을 몇 판 잃었다고 해서 조급해할 필요는 없다.

 

2.'나가리'를 목표로 쳐라

고스톱 용어로 나가리는 무승부라는 뜻. 자신만 먼저 점수를 내겠다고 성급하게 굴다가는 큰코다친다. 마음을 비우고 게임에 임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3.적의 초구 2장을 기억해라

초구라고 하는 건 게임 시작할 때 내는 패를 말한다. 사실 초구 2장에는 상대방의 전략이 담겨있다. 누구나 좋아하는 패가 있는데 다른 패를 먹어갔다면 이는 그 패를 이용해서 점수를 내겠다는 뜻이다.

 

4.독박도 작전이다

독박이란 자신이 크게 질 가능성이 있는 판에서 조금이라도 패배의 규모를 줄이기 위한 방법이다. 만일 3명 가운데 1명이 대박 날 조짐이 보인다면 나머지 1명에게 자신의 패를 밀어주는 것이다. 대박을 피하려면 독박작전을 쓰는 것이 현명하다.

 

5.수비는 최선의 공격이다

패가 풀리지 않을 때는 공격보다 수비를 해야 한다. 자신의 패를 1장이라도 아끼려고 했다가는 대박 맞기에 십상이다. 3명이 하는 고스톱에서 1명이 모두 쓸어가는 분위기라면 다른 사람이 먹을 만한 패를 풀어줘야 한다. 한 사람이 펄펄 나는데 눈치 없이 나머지 두 사람이 패를 꼭꼭 숨기고 있다면 둘 다 망한다.

 

6.광이면 광, 피면 피 소신 있게 쳐라

어떤 이들은 광 좋아하면 촌놈이라고 한다. 하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상황에 따라 광으로 승부하는 경우도 얼마든지 있기 때문이다. 광이 잘 붙는 일진이라면 아예 그 일진대로 가는 것이 낫다.

 

7.적의 노획품 경로를 파악해라

남이 먹어서 모은 패를 살필 때 그 패들이 손에 들고 있는 것으로 끌어간 것인지, 떠서 붙은 것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만약 떠서 붙은 것이라면 운으로 볼 수 있지만 손에 들고 있던 것으로 때려서 끌어간 것이라면 상대방이 무엇을 노리는지 대강 알 수 있다. 특히 초출인데도 남이 때려간 뒤에 나온 굳은자를 먹어갔다면 그것은 색안경을 끼고 봐야 한다.

 

8.'열(熱)고'는 금물이다

열고란 기본 점수 3점을 낸 뒤 계속해서 고를 한다는 말이다. 하지만 패가 잘 붙을 때일수록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차분하게 다른 사람들이 먹어간 패를 보면서 점수가 혹시 날 수 있는 일말의 가능성이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그래서 자신이 고한 이후에 추가점수를 낼 가능성이 더 있는지 비교해봐야 한다.

 

9.'쇼당'을 막아라

쇼당이란 3명중 1명이 나머지 두 사람이 기본 점수 이상을 낼 수 있는 패를 가지고 있는 경우 이를 모두에게 공개하는 것을 말한다. 그래서 큰 점수를 내보려고 잔뜩 벼르고 있는데 한쪽에서 쇼당을 부르면 김이 새버린다. 따라서 고스톱을 칠 때는 쇼당에 대한 방어책을 항상 강구해야 한다. 그럴 때는 작전을 바꿔야 한다. 내 약을 포기하는 것이다. 그러면 쇼당 가능성이 없어지면서 쇼당을 하려던 사람은 다른 사람이 점수를 내지 못하도록 패를 계속 갖고 있게 된다.

 

10.난적은 피해라

실력이 뒤져서 지는 수도 있지만 실력이 뒤지지 않는데도 계속 지다보면 묘하게 자신감을 잃게 된다. 그러다보면 평정심을 잃게 돼서 더 크게 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고스톱은 정신상태가 승패를 크게 좌우한다. 그럴 땐 무조건 피하는 게 상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