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le Blue Eyes, The Vevet Underground...(영화, 접속 OST)
어느덧 초겨울에 들어서서 달랑 한 장 남은 2012년의 달력을 보노라니 심란한데
엊그제는 생뚱맞게도 번개를 동반한 비가 흩뿌려 스산함을 부추기더라고...
겨울로 들어서면 우선 폭설로 인한 엄청난 재난과 교통사고가 특히 걱정되고
전력대란에다 추위에 떠는 가난한 이들의 힘겨운 겨울나기가 염려된다.
많은 눈이 내린 영동지방에서 눈길교통사고로 많은 사상자가 발생하였다는
안타까운 뉴스가 어제 하루 종일 들려왔기에 하는 말이다.
아무튼, 이렇게 심란한 날에는 이런저런 근심걱정은 잠시 밀어버리고
잔잔한 음악으로 기분전환을 해보는 것도 참 좋은 방법일 게다.
한석규, 전도연주연의 1997년 작 영화 <접속>의 OST로 잔잔한 감동을 전했던
'Velvet Underground'의 <Pale Blue Eyes>가 제격이 아닐까 생각해보면서...
※네이버 지식백과 펌글
▶The Velvet Underground ;
벨벳 언더그라운드 (The Velvet Underground)는 뉴욕 주 뉴욕 시에서 결성된 미국의 익스페리멘탈 록, 아방 가르드, 프로토 펑크, 얼터너티브/인디 록, 컨템포러리 록 밴드이다. 멤버는 루 리드(Lou Reed, 보컬, 기타), 존 케일(John Cale, 베이스, 비올라), 스털링 모리슨(Sterling Morrison, 기타), 모린 터커(Maureen Tucker, 드럼) 등이다.
한 때 doug yule, nico, Angus MacLise,Willie "Loco" Alexander가 멤버였다.
앤디 워홀이 프로듀싱을 맡았고 흔히 바나나 앨범으로 불리는 velvet underground & nico 앨범이 유명하다.
The Velvet Underground(벨벳 언더그라운드)는 상대적으로 혼돈에 빠졌던 The Beatles(비틀즈)나 The Stones(롤링 스톤즈)와는 달리 손쉽게 60년대의 가장 위대한 밴드들 중 하나가 되었다.
이들은 시대를 앞서가지 않았으며, 자신들의 원초적인 로큰롤, 도시적인 내러티브 그리고 순수한 팝 기교를 사용하여 록 음악의 미래를 형성하는데 기여하려고 했다.
이들은 차트의 상위권을 차지하려고 하긴 했지만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하려고 했다.
Lou Reed(루 리드)는 브릴 빌딩(Brill Building) 성향의 작곡가였을지 모르지만, 그 또한 초현실적인 뉴욕의 언더그라운드의 거친 소리와 Free Jazz(프리 재즈)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반대로 John Cale(존 케일)은 John Cage(존 케이지)와 함께 한 바 있고 고전적으로 훈련 받은 사람이었지만, 로큰롤 밴드에 계속 있고 싶어 했다.
불행하게도 Andy Warhol(앤디 워홀)의 압력과 Nico(니코)의 차가운 여왕 같은 속삭임도 이 밴드가 대중에게서 사라지는 것을 막지 못했다.
이들의 마지막 앨범 [Loaded](부담스러운)에는 두 개의 위대한 라디오 히트 'Sweet Jane'(사랑스러운 제인)과 'Rock & Roll'(로큰롤)이 담겨있다.
▶영화 '접속' ;
언젠가 만날 것 같은 사랑!
갑자기 떠나버린 옛사랑에 대한 그리움으로 폐쇄적인 삶을 살고 있는 남자 동현. 일하는 방송작가 은희가 보내는 맹목적 집착으로 자신의 선배 태호와 원치 않는 삼각관계에 얽혀 있다.
어느 날 옛 사랑인 영혜로부터 전달된 음반으로 인해 그의 일상이 흔들리기 시작한다. 친구 희진의 애인을 짝사랑하는 CATV 홈쇼핑가이드인 수현은 짝사랑의 외로움이 깊어지면 심야 드라이브를 한다.
어느 날 드라이브 중에 자동차 사고를 목격함과 동시에 그때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에 매료되어 통신을 통해 그 음악을 신청한다.
동현은 옛사랑, 영혜로 부터 음반을 받은 후 그 음악을 방송으로 내보냈고, 수현은 사고를 목격하면서 그 음악을 들은 것.
수현이 음악을 신청하자, 동현은 그녀일지 모른다는 생각을 하며 PC통신을 통해 접속하지만, 다른 사람이라는 걸 알고 실망한다.
그러나 수현이 자기처럼 외로운 사람이고 반응 없는 사랑에 대한 열병을 앓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동질감을 느끼며 서로의 아픔을 이야기한다.
통신 속 만남이 빈번해지면서 그들은 어느덧 서로 에게 빠져든다.
수현은 어느덧 짝사랑을 정리하고, 동현도 원치 않는 삼각관계를 이유로 방송국을 그만둔다.
일체의 모든 관계로부터 자유로워진 이들은 사이버스페이스에서의 만남을 벗어나, 함께 얼굴을 맞대고 영화를 보기로 약속한다.
The Velvet Underground...
영화, 접속...